세바시 967회_지치고 어려울 때 어떻게 마음 충전할 것인가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mV5hq_HnYCk&feature=share
어떻게 하면 잘 쉬고 내 마음을 충전할 수 있을까?
마음조종 vs 마음충전, 마음사랑
내 마음이 뭘 원하는지 귀담아듣고 해줄 때 우리는 마음충전을 할 수 있다.
1. 뭘 좋아하는지 찾기
2. 하루 10분이라도 자유를 주기
마음충전을 하면 소통, 창조성도 좋아지면서 오히려 성과가 좋아진다.
'문화 힐링'
내 인생을 관객의 시점에서 바라보고 여유를 갖는 게 중요하다.
내가 좋아하는 문화 컨텐츠를 통해 그 쪽에서 나를 바라보는 행위를 할 때 마음충전이 일어난다.
한 발짝 물러서서 '나만 힘든 게 아니구나.'라는 생각을 하는 여유를 가져본다.
마음 기대치를 낮출수록 더 행복하다.
아침에 건강하게 눈을 떠 맑은 하늘 보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다고 생각하자.
뇌라는 시장에서는 일 회사와 충전 회사가 있는데 둘이 경쟁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문제이다.
쉬지 않고 더 열심히 살아야 성공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일에서도 성공하려면 마음충전이 반드시 필요하다.
저자의 말씀대로 힘든 일은 하나 끝나면 또 다시 새롭게 힘든 일이 나타나기 때문에 끝이 없다.
그렇기에 지금 이 순간에 우리는 행복을 느끼고 감사하며 살아야 한다.
나 또한 내 상황이 비루하다고 느껴질 때마다 한 발짝 떨어져서 생각해본다.
그렇게 보면 나보다 힘든 상황에 처한 사람들이 훨씬 많고 지금의 내가 운이 좋은 사람이고 가진 게 참 많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.
불행에 집중하면 끝이 없고,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시작하면 끝없이 나락으로 빠질 뿐이다.
나보다 잘난 사람은 무수히 많고 나보다 못한 사람도 무수히 많기 때문에 가지지 못한 것 때문에 시기질투할 것이 아니라 지금의 나의 모습에 감사함을 느끼고 더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면 되는 것이다.
패스폴리오를 하면서 매일 독서하고, 강연을 보니 저절로 멘탈관리가 되고있다.
불안하지 않고, 매일 노력하고 나아지는 내 모습을 보면서 뿌듯하다.
그래서 더더욱 발전하고 싶은 마음이 든다.